안녕하십니까, 인-민 풋볼입니다. 오늘은 이틀 후(14일 22시)로 다가온 레바논전 프리뷰입니다.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H조 선두인 우리나라와 북한은 각각 레바논과 투르크메니스탄을 상대합니다. 북한이 이번 예선에서 선전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가 북한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해서는 이번 레바논 원정에서 반드시 승리를 거둬야겠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을 이번 원정길입니다. 현재 레바논의 수도인 베이루트가 반정부 시위로 인해 치안이 안 좋은 관계로 대표팀은 현지 적응을 포기하고 아부다비 훈련 후 바로 경기에 들어갑니다. 이런 환경적 문제와 역대 베이루트 원정 전적이 1승 2 무 1패로 안 좋다는 점 또한 이번 원정에 대한 부담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표팀의 예선전 성적이 나쁘지 않고, 그동안 플랜 A를 찾기 위해 자주 발맞춰본 선수들 위주로 발탁을 했기 때문에 좋은 경기를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바논전 예상 라인업은 북한전에서 가동됐던 4-1-3-2 포메이션 입니다

 

 앞선 경기들에서 포메이션과 출전 명단에 변화를 주며 다양한 시도를 해본 대표팀입니다. 그중 중요한 경기에서 자주 사용되고, 제일 발을 많이 맞춰본 포메이션이 4백을 기반으로 한 4-2-3-1과 4-1-3-2가 되겠습니다. 현재 대표팀의 명백한 플랜 A이며, 지난 북한전 또한 경기의 중요성 때문에 플랜 A를 들고 나왔던 대표팀입니다.

 때문에 훈련에서의 컨디션에 따라 출전 명단에 변화는 있을 것으로 보이나, 포메이션은 상대방의 밀집 수비를 대비한 4-1-3-2가 쓰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심적 부담이 어느정도 있겠지만, 대표팀에서 그의 역할은 막중하기만 합니다 (로이터 연합뉴스)

 

 손흥민 선수의 명쾌한 사용법을 아직 찾지 못했고, 얼마 전 리그에서 있었던 일로 인해 개인적으로 심적 부담감도 있을 수가 있지만 황의조 선수와의 케미는 기대해볼 만하고, 결국 우리가 그에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장기인 슈팅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내는 것이기에 최전방 2 톱에 두 선수를 선택했습니다. 

 

 2선에는 역대급으로 좋은 자원들이 많은 현 대표팀입니다. 어느 선수가 와도 이상하지 않은 자리라 생각되고, 황희찬, 남태희 선수 자리를 나상호, 황인범, 권창훈, 이강인 선수가 맡아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나상호, 황인범 선수가 비록 리그 성적이 저조하거나 대표팀에서 활약이 미미하다고 하여도 선발 라인업에 들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상호 선수만큼 2선 윙어 자리에서 많은 활동량을 가지며 압박과 빠른 속도로 측면 돌파를 할 수 있는 선수는 많지 않습니다. 황인범 선수 또한 돋보이지 않는 3선 미드필더 자리에서 상대 팀의 강한 압박에도 최대한 볼 소유를 많이 함으로써 좋은 패스로 빌드업의 시발점이 돼줍니다. 이 외에도 두 선수가 벤투 감독의 선택을 받는 이유는 충분히 많다고 생각하며, 때문에 2선 자리에는 어느 선수가 오든 이상하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FC서울 홈페이지)

 

 3선 미드필더 자리 또한 정우영, 황인범 선수가 오더라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리지만, 주세종 선수 또한 월드컵 경험을 비롯하여 많은 경험을 갖고 있음과 동시에 볼 소유와 경기 운영에 있어서도 밀리는 선수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벤투 감독이 레바논 원정의 중요함을 알고 백승호 선수보다 경험이 많고 노련한 주세종 선수를 발탁한 만큼, 이번 경기에서 선발 출전한다면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4백과 골키퍼 자리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이고, 특히 센터백 자리는 박지수 선수가 부상으로 낙마하였으나 대체 발탁한 정승현 선수 또한 흠잡을 데가 없을 정도로 좋은 선수들이 많은 현상황입니다. 그리고 윙백 홍철 선수를 대체하는 박주호 선수 또한 리그 경기에서 좋은 수비력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이번 경기를 대표팀이 원하는 데로 끌고 갈 시 선택할 수 있는 좋은 교체 카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벤투 감독이 많은 시도 속에서도 플랜 A만큼은 고집스러울 정도로 포메이션과 출전 선수들에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원하는 손흥민 선수의 활약과 상대의 밀집 수비 돌파, 높은 볼 점유율을 바탕으로 한 원활한 빌드업을 아직까진 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나아가는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이번 경기를 통해 벤투 감독과 우리가 원하는 모습에 근접하는 대표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많이 부족한 글입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